전북대학교 아동학과
이영환 교수

 

목공활동에서는 어린 아이들도 도구를 잘 사용할 수 있다고 믿어주는 신뢰가 필요하다.
교사가 유아에게 안전하게 도구를 사용하는 법을 보여주고 이를 잊지 않도록 자주 상기시며 주며, 필요할 때 도움을 제공해 준다면, 어린 유아들이 목공활동에 집중하고 열정을 가지고 작업에 임하는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목공활동은 위험한 도구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유아는 반드시 교사의 지도아래 목공실을 출입하도록 하여야 하며,목공활동 시작 전에 목공실에서 지켜야할 규칙을 일러주고 반드시 지키도록 반복하여 강조한다. 안전한 목공교실 운영은 목공도구를 안전하게 운반하는 것에 부터 시작된다.
유아가 목공실에 도착하면 제일 먼저 교사가 해야 하는 일은 목공도구를 안전하게 옮기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주는 일이다.
톱과 드릴, 스크루드라이버, 조각칼과 같이 끝이 뾰족한 목공도구를 운반할 때뾰족한 부분을 위로 향하게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유아가 목공실에 들어오면 교사는 제일먼저 목공도구를 운반할 때는 항상 뾰족한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하며 자신과 친구들의 신체나 얼굴에서 멀리하여 운반하도록 시범을 보여 주며 주의를 준다.
“목공실에서 뛰어 다니면 다칠 수 있어.바닥의 톱밥을 치우지 않으면 친구가 미끄러져서 위험하단다. 망치와 톱을 사용한 뒤에는 제자리에 보관해 두도록 하자”
라고 한 두 번 주의를 준다고 해서 유아가안전에 관한 규칙을 잘 기억하고 실천할 것으로 생각한다면 무리이다.아동이 목공실 규칙을 잘 지키도록 하기 위해서는 규칙을 벽에 붙여 두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교사는 목공활동 도중적절 한 때에 목공실의 안전을 위한 규칙을 아동에게 수시로 말해 줌으로써 규칙을 내재화 하도록 한다.
첫 번째, 긴 머리는 묶고, 소매나 옷자락을 단정히 한다. 두 번째, 목공실에서 뛰지 않는다. 세번째,목공실에서는 미끄러지지 않는 실내화를 신는다(슬리퍼나 샌들은 안돼요!). 네 번째, 목공도구는 사용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놓는다. 다섯 번째, 목공도구를 운반할 때에는 아래를 향하도록 한다. 여섯 번째, 톱질을 할 때는나무를 바이스나 클램프로 작업대에 고정한다. 일곱 번째, 손 톱은 두 손으로 사용한다. 여덟 번째, 목공도구를 들고서 장난하지 않는다. 아홉 번째, 눈 보호경을 착용한다. 마지막 열 번째, 작업이 끝나면 즉시 청소한다.
이와 같은 안전규칙을 잘 지킨다면 안전한 상태에서 모든 유아들이 목공 수업을 통해 만드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