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목재산업, 프리컷 자재
전일목재산업은 한옥 및 목조건축의 치목 등 다양한 모양의 제품들을 3D CAD, CAM과 연계해 현대화된 프리컷 설비를 이용함으로써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공정관리를 통해 다양한 목재
가공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회사가 보유한 프리컷 설비는3D 5축 자동 가공 시스템을 통해 일반적인 구조물 가공이 가능하다. 아울러 3D CAD 설계 및 CAM의 실현으로 구조부재가 정확하게 정밀 가공돼 공정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며, 균일한 품질의 제품을 지속해서 생산해 내고 있어 중목구조 자재 생산에 전문화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금진팀버이앤씨, 구조용 집성재 생산
한옥 자재 생산 및 한옥 시공을 전문으로 하는 금진팀버이앤씨는 외부 의뢰의 한옥 시공과 더불어 목재의 가공·건조, 한옥 자재 생산, 그리고 조합 놀이대용 목재 기둥 생산을 병행하고 있
다. CAD(컴퓨터 이용 설계) 도면의 모든 형상을 구현 가능한 복합 가공기로 가공하고 있어, 꾸준하게 전국의 여러 업체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정자와 가로등 등 시설물의 문양과 구조에 대한 설계와 시공 경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금진 팀버이앤씨와 삼협종합건설은 준공 부문에서 영예의 대상작(국토교통부 장관상)으로 한경헌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룬 바 있다.

에스와이우드, 기성품·주문재 생산
하드우드 특수목 전문 유통업체 에스와이우드에서 구조용 집성재(Glulam) 생산 설비를 갖추고 가공 및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에스와이우드는 해당 구조용 집성재 출시를 위해 1년 가까이 기술 및 설비를 갖추기 위해 공을 들여왔다. 이는 기존 생산되고 있던 집성재를 확장하는 차원으로, 에스와이우드의 정교한 기술력 및 생산 노하우가 고스란히 접목돼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성형성과 규격에 대한 자유도가 높고 기성품화 돼있어 규격이 일정한 제품 뿐 아니라 구조 계산 된 주문품도 생산이 가능하다.

 경민산업, 글루램 제조 설비
1995년 경민산업은 업계 최초로 국내에서 구조용 집성재(글루램) 제작을 시도했다. 경민산업은 오랜 연구 끝에 목재 함수율 문제를 말끔히 해결하며 글루램 제조사의 대명사 회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경민산업은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조합중앙회 목재유통센터와 함께 국내 최초로 차량용 목조교량을 선보인 바 있으며 경기도 일산에 ‘고양 문화원사’ 공사에 참여해 대형 목조구조물의 노하우를 뽐낸 바 있다. 특히 이 건축물은 구조용 집성재와 일반 전통 목구조가 결합돼 지어졌으며 건축물에 사용된 목재 부재는 3D 5축 제어 자동화 가공기계로 가공한다.

태원목재, 빠르고 튼튼한 프리컷
태원목재는 7~8년 전부터 중목 구조를 계속해서 연구 개발해 오고 있는 가운데, 프리컷 기계 K2i를 통해 3D 설계를 기반으로 컴퓨터 제어에 의한 프리컷 가공을 하고 있다. 태원목재는 ‘더 빠른! 더 튼튼한! 더 경제적인 중목 구조 주택! 프리컷(Pre-Cut)’이라는 슬로건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다. 완성된 부재는 데이터대로 가공돼 있는가를 엄격히 검사·관리되고 있다. 또 태원목재는 주물 방식의 스틸 커넥터로 구조체의 강도를 높이는 기술도 보유중이다.

 SJ중부목재유통센터, 구조용 집성재 공급
현재 산림조합중앙회 중부목재유통센터는 국산목재로 만든 제품의 판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목재 분야를 선보이고 있다. 그 중 생산 및 유통하는 목재제품에서도 구조용 집성재의 품질이 뛰어나며 중목 구조로 지은 목조 주택도 공급하고 있다. 중부목재유통센터는 국산 간벌목인 낙엽송, 리기다소나무 등을 이용해 구조용 집성재를 생산하고 프리컷 머신을 이용해 장부 맞춤가공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구조용 집성재의 표준화 사업 및 한옥 보급의 대중화에 선도적 역할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