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전면
▶ ‘ㄷ’자 형태로 지어진 해당 주택은 외벽은 화이트, 지붕은 어두운 색의 칼라강판(리얼징크)를 사용해 흑백의 대조가 아름다운 모던한 스타일의 주택이다. 건축주의 요청에 따라 가족 간의 소통이 이어지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배려해 설계·디자인된 주택은 각각의 공간이 서로를 위한 배려와 애정이 녹아 있다. 도로와 인접한 탓에 자칫 노출되기 쉬운 사생활까지 실속 있게 지켜주는 대전 단독주택을 지금 만나보자
 
자재 수량까지 파악 가능한 시스템에 신뢰감 UP
건축주 부부는 자녀와 가족 간의 소통이 이뤄지는 집을 짓기 위해 택지를 구입하고 여러 시공사를 알아보고 있던 중이었다. 그러던 중 인터넷을 통해 당사의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됐고 설계와 시공사례, 건축주 후기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나서 호감을 갖게 됐다.
특히 건축설계를 바탕으로 자재 수량까지 알 수 있는 견적 시스템이 신뢰도 향상과 뉴타임하우징을 시공사로 선택하게 된 결정적인 점으로 작용했다. 또한 택지 인근에 위치한 뉴타임하우징의 공사현장 및 완공 사례를 둘러보고 당 사와 계약하기로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됐다.
 
재택근무, 재활 위한 공간… 배려가 반영된 집
장애를 지니고 있는 자녀를 위해 공동주택보다 단독주택에서의 거주를 택한 건축주는 서울과 같이 북적이는 도심보다는 다소 한적한 곳에서 일찍부터 환경 적응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해주고 싶어서 대전에 터를 잡게 됐다.
또한 추위를 많이 타는 아내를 위해 단열이 잘 되는 따뜻한 집과 온수를 풍부하게 쓸 수 있도록 했다. 건축주는 재택근무를 하기에 해당 근무형태에 적합한 사무공간을 마련하되 사적 공간인 주택과 공적 공간인 근무지가 명확하게 구분되기를 희망했다.
특히 가장 중요하게 여긴 부분은 자녀의 재활운동이다. 안전한 집안에서 자녀가 충분한 재활운동을 할 수 있도록 집안에 여유 공간이 마련되기를 바랐기에 최대한 집안 곳곳에 남는 공간을 만들어 자녀가 재활운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건축주가 예상한 것 이상으로 토지 구입비가 초과 지출돼 실속 있는 집을 짓기를 원했다.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게 사생활 보호
일반적으로 택지 개발부지는 대지가 그리 넓지 않아 도로에서 거실이 고스란히 노출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항상 커튼을 치고 있기에는 바깥과 차단된 창이 답답하게만 느껴질 것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한 뉴타임하우징은 ‘ㄷ’자형 평면배치를 통해 최대한 건축주와 자녀의 사생활이 지켜질 수 있도록 했다.
편한 복장으로 거실을 오가고, 다른 이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도 원하는 시간에 마음껏 실내와 마당을 오고 가며 재활운동을 할 수 있게 설계했다. 물론 건축주가 초기에 요청했던 가족 간의 소통이 문제없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집안 중앙에 마당을 놓아 서로의 연결고리가 되도록 했다.
 ‘ㄷ’자 배치에서 ‘ㄱ’자 부분은 생활공간이며 나머지 부분은 재택근무를 위한 사무공간으로 구성했다. 남동쪽에 위치한 사무공간은 1층에 배치해 빛과 바람이 마당으로 잘 들도록 했다.
 
사무공간과 생활공간을 구분하다
건축주가 일하는 사무공간은 외부 사람들이 출입 시 생활공간을 거치지 않고 바로 사무실로 들어올 수 있도록 별도의 출입구를 마련했다. 또한 사무공간 전용 화장실을 둬 생활공간과의 완전하게 독립코자 했으나 예산 초과 및 공간상 중복이 예상돼 대신 가족들도 쓸 수 있는 공용 화장실을 두되 현관과 거실 사이 중문으로 가족공간과 사무공간이 분리되도록 했다.
현관은 포치를 통해 들어가도록 했으며 도로에서 현관을 통해 거실이 노출되지 않도록 꺾어진 형태의 현관을 설계했다. 또한 거실과 주방, 식사실이 마당을 볼 수 있되, 각기 다른 시선에서 새로운 느낌의 마당을 바라볼 수 있도록 고려해 배치했으며 주방과 식사실 가까이에 멀티룸을 둬 엄마가 아이의 노는 모습과 책 읽는 모습 등 면밀히 살펴볼 수 있도록 배려를 담아 설계했다. 2층에 위치한 가족실에서 수납이 가능한 평상은 가족 간의 친밀도를 높이기 위한 요소로 도입했으며 1층과 2층에 세탁기를 둘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주택 전문 건축 브랜드 ‘뉴타임하우징’
뉴타임하우징은 주택 전문 건축 브랜드로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당장의 작은 이익에 흔들리지 않는 건축 신념으로 집을 지어왔다. 합당한 가격과 성실한 시공, 추후관리로 건축주님들께 신뢰를 받아온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평생의 꿈인 내 집 짓기의 희망과 가슴 벅찬 설렘을 알기에 한 채 한 채 지을 때마다 새로운 각오와 마음다짐으로 성실히 땀 흘려 짓는다. 특히 자체 설계법인 예일건축사사무소를 보유하고 있어 건축사들의 고품질 설계를 제공하며, 상담부터 설계, 시공, 인테리어 모든 과정에 각 전문 담당자가 책임 진행을 맡아 하청이 아닌 직영 시스템으로 전체적인 통합과 조율에 따라 시행착오를 최소화해 건축주가 원하는 최고의 집을 설계에서 인테리어까지 완벽하게 구현한다.
 

HOUSING PLAN
대   지   위   치 : 대전광역시 유성구 복용동
대   지   면   적 : 229.50㎡
건   축   면   적 : 87.52㎡
연      면      적 : 149.79㎡
1층      면     적 : 85.48㎡
2층      면     적 : 64.31㎡
건      폐      율 : 38.14%
용      적      률 : 65.27%
주      차      장 : 1대
공                법 : 경량목구조      
구      조      재 : 2X6 구조재, OSB
창      호      재 : 미국식 3중 시스템창호 알파인
단      열      재 : 에코배트
마      감      재 : 스타코플렉스, 칼라강판(리얼징크)
지      붕      재 : 칼라강판(리얼징크)
철                물 : 심슨스트롱타이
투 습 방 수 지 : 듀폰 타이벡
설                계 : 뉴타임하우징의 자체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                공 : 뉴타임하우징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