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주목받고 있는 중목구조 주택. 이제 건축주들도 중목구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자재부터 창호, 도어 까지 자재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 덩달아 늘어나고 있다. 이 주택의 특징은 에너지 절약 및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 열회수환기장치와 열 손실을 줄이기 위한 외부 이중벽(설치층)을 두었고, 지붕은 웜루프 시공하였다. 뉴타임하우징은 아이큐브 세라믹사이딩을 사용해 주택 외부의 모던함을 극대화했으며, 서측 창엔 외부형 전동블라인드를 설치해 유리창 자체에 복사열을 차단해 열효율을 높였으며 내외부에서 리모컨으로 작동할 수 있어 편리한 주택을 설계 시공했다. 

2층

건축주와 회사의 원활한 소통 기대 
건축주는 시공 회사를 결정하기 위해 7~8년 전부터 뉴타임하우징 홈페이지를 보아오셨다. 그 기간 동안 쌓인 뉴타임하우징에 대한 믿음으로 설계부터 시공까지 결정을 쉽게 하게 됐고, 특히 자재 물량과 가격이 분리돼 있는 견적시스템과, 건축주와 회사(직영 현장소장)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회사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계약 당시 망설임 없이 하게 됐다고 전해졌다. 
건축주가 구상한 주택의 형태 들은 크게 4가지였다. 
우선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평면구조 △모던하면서도 심플한 건물 외관 △노후의 수익 창출을 위한 임대세대를 가진 주택일 것 △구조적인 안정성을 지닌 중목구조로 지을 것을 요구했다.

계단

시각적 답답함 해소 위해 해결안 모색
건물의 가장 중요한 설계포인트나 특징을 보면 대지는 장방형 형태이지만 넓은 면인 남측에 2층 높이의 주택이 장벽처럼 막혀 있다. 이 때문에 남측에 마당을 두고 건물을 이격 배치한다 하더라도 시각적인 답답함을 가질 수밖에 없어서 다른 해결안을 모색하게 됐다. 이 대지는 서측면이 개방적이면서도 녹지로 조성돼 있으므로 서측면으로 열려있는 ‘ㄷ’자형의 배치를 해 4계절의 풍광을 모두 볼 수 있게 했고, 서측 중정마당을 통해 풍경이 자연스럽게 열려 보이도록 했다.

2층

각 주택들이 프라이버시 가질수 있게 설계
이 주택만의 설계에서 주안점을 둔 부분은 임대주택과 주인주택이 각각의 마당을 가지되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인 설계이다. 
주차공간과 함께 이뤄진 출입을 위한 마당을 통해서 각 세대로 들어가게 돼 있지만, 분리된 주거공간을 가지도록 했다. 주인세대는 ‘ㄷ’자의 평면구조에 서측면 마당을 두었고 임대세대는 ‘ㄴ’자 평면에 내부화 된 마당을 두어 각자의 사생활이 보호되도록 설계했다.

사생활 보호하되 친목 도모할 수 있는 공간 마련
각 주택간에 사생활이 보호될 있도록 설계했지만, 한편으로는 임대세대와 주인세대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2층 테라스를 두어 서로 친목을 도모하도록 했다(하지만 공사과정에 임대세대쪽에는 나중에 벽을 트는 것이 가능한 벽을 두어 테라스로의 출입이 제한되도록 시공되었다).
건축주는 심플하고 모던한 형태를 원하셨기에 기본적으로 심플한 형태를 추구하되 도로에서 현관으로 향하는 부분은 집의 첫인상을 주는 부분이기 때문에 독특한 사선형태로 돌출돼 보이도록 해 집에 대한 강한 인상을 받도록 했다.

욕실

에너지 절약에 신경쓴 집
이 주택만의 강조하고 싶은 특징은 바로 에너지 절약 및 쾌적한 실내환경을 마련하기 위해서 열회수환기장치와 열 손실을 줄이기 위한 외부 이중벽(설치층)을 두었고, 지붕은 웜루프 시공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서측 창엔 외부형 전동블라인드를 설치하여 서향 집의 경우 여름철 햇빛이 많이 들어 더울 때, 내부에 다는 커튼과는 달리 외부에 설치하는 블라인드는 유리창 자체에 복사열을 차단해줘 열효율이 높아지며 내외부에서 리모컨으로 작동할 수 있어 편리하다. 

아이큐브 세라믹사이딩으로 외장 마감
외부 마감재로 사용된 세라믹사이딩은 일본 니치하社의 아이큐브 제품으로, 고강도 프리미엄 내외장재로 시공했다. 수막을 표면에 형성해 오염물을 떼어내는 셀프클리닝 기능을 가지고 있어 물만 뿌리는 것으로도 오염물이 쉽게 제거되며 오랫동안 깔끔한 외관을 유지해 주고 있어 건축주로부터 외장 마감재로 잘 선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이큐브 제품은 자외선, 진동, 동결 융해에 의한 손상을 방지하는 하이퍼코팅을 하여 자외선과 열에 강하고 외력에 유연하게 따라가는 도장으로 균열이 잘 생기지 않는다는 특징도 가졌다.

거실

기능상 자연스러운 분리와 연결을 고려해 구성 
실내 공간분할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은 크게는 주인세대와 임대세대의 기능상의 자연스런 분리와 연결을 고려해 공간을 구성하도록 했다. 작게는 각 세대의 거실과 주방이 분리되게 구성하면서 공간이 넓게 보이도록 구성했고, 거실에서 바라보는 뷰와 주방·식사실에서 바라보는 뷰가 서로 다른 느낌이 들도록 하기 위해 창의 방향과 크기를 달리 하였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주변 공터 넓어 중목구조 부재 이동 제약 안받아 
특별한 설계, 시공상 애로점은 중목구조의 특성상 일본산 골조 자재를 들여오며 한꺼번에 현장에 반입된다는 점이다. 중목구조의 골조자재에는 마치 프라모델을 조립할 때처럼 각 부재별 넘버링이 돼 있어서 이를 조립하는 형식으로 시공이 진행되는데, 시공현장이 좁으면 자리에 맞는 자재를 찾으면서 이를 옮기는 과정에 불편함이 발생하게 된다. 다행히 이 현장의 경우에는 주변 공터가 넓어서 각 부재별로 배열과 이동이 쉽게 가능해 더욱 빠른 시공이 가능해 원활한 공사가 가능했다.

한국목조건축협회 정회원사로 활발한 활동
뉴타임하우징은 사단법인 한국목조건축협회, 제로에너지건축협회 정회원사로서 자체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를 보유하고 있다. 설계디자인, 인허가에서부터 구체적인 적산을 통한 견적내역서를 바탕으로 상호 신뢰 가운데 시공계약을 진행하며, 전국적으로 직영체제 시스템을 고집하는 자긍심과 오랜 노하우가 풍부한 주택건축 전문기업이다. 무엇보다 공사완료 이후 사후관리에 있어서도 늘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건축주분들에게 안심과 믿음을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건축주들의 후기와 반응은 뉴타임하우징 홈페이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HOUSING PLAN 

대   지   위   치 :  ­­­경상남도 진주시 충무공동 C님 단독주택
대   지   면   적 :  ­­­399.20㎡ 
건   축   면   적 :  ­­­198.34㎡  
연      면      적 :  ­­­369.19㎡ 
건      폐      율 :  ­­­49.68%
주      차      장 :  ­­­3대
공               법 :  ­­­중량목구조
구      조      재 : 중량목구조 구조재(일본산 삼나무, 캐나다산 SPF)
창      호      재 : 독일식 시스템창호(이건창호) 
단      열      재 :  ­­­내벽 단열-그라스울 에코배트 
                           외벽과 지붕 단열-아이씬폼, 스카이텍 
마      감      재 :  ­­­일본 니치하社 아이큐브 V16         
지      붕      재 :  ­­­CS평기와
철               물 :  ­­­심슨스트롱타이
투  습  방 수 지 :  ­­­듀폰 타이벡
설               계 :  ­­­뉴타임하우징 자체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               공 :  ­­­뉴타임하우징
문               의 :  ­­­1599-4169, 02-472-4169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