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원했던 건축주 의견에 맞춰 컬러도 포인트로써만 사용했으며 자칫 색깔이 많아져 집안 분위기가 어수선해질 수 있는 부분도 충분히 고려해 색상 배치에 신경쓴 이곳 안성의 목조주택. 이 주택은 건축주가 오래전부터 건축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인테리어나 외장 마감에 있어서 원하는 바가 명확해서 처음 상담을 진행할 때 일사천리로 이야기가 잘 이뤄진 곳이다. 깔끔한 것을 좋아하는 건축주의 성향에 따라 각 마감재들이 통일성있게 잘 선택돼 시공됐다.

2층 계단

경사진 대지에 지어진 주택
이곳의 초기 대지 여건은 단지 내에 있는 토지라서 대지조성이 잘 돼 있었지만, 약간의 경사가 있는 형태의 대지라서 낮은 쪽을 돋우어야 마당을 많이 확보할 수 있는 토지였다. 이에 낮은 쪽을 돋우고 평평하게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건축주가 원한 집의 규모와 스타일은 모던한 외관의 주택 스타일을 원했다. 
이에 세련된 외장재와 최신 인기 있는 자재들을 최대한 건축주에게 보여주고 설명하면서 최신 자재에 대해 이해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다.

주방

설계 컨셉과 외장재 선정에 심혈 기울여
이 주택의 평면계획은 단순하지만, 입면계획에서는 볼륨감이 살아나는 형태로 계획했다. 외장재는 단독주택에서 많이 사용하는 스타코플렉스를 주 외장재로 선택하고, 포인트 외장재로 세라믹사이딩을 사용했다. 
스타코플렉스의 경우, 기본 색상도 있지만 외관을 더욱 볼륨감있게 구성하려다 보니, 벤자민무어페인트를 이용해 조색하여 만든 스타코플렉스를 사용했다. 스타코플렉스는 검은색에 가까운 진회색으로 된 스타코플렉스 색상을 만들어 사용했다. 

공간 최대한 살리며 인테리어 구성
심플하면서도 모던한 컨셉을 원했던 건축주 취향에 맞게 장식적인 요소를 최대한 배제하고 1.5층 오픈 천장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 간결한 컬러의 사용으로 고급스럽고 세련된 공간을 연출했다. 바닥과 벽면에 화이트 70%, 블랙&그레이 컬러를 천장과 내부도어에 사용해 25% 정도를 사용하고 조명, 액자, 가구 등에 포인트 컬러 5%를 사용함으로 모던하고 안정감 있는 내부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원했던 건축주 의견에 맞춰 컬러도 포인트로써만 사용했으며 자칫 색깔이 많아져 집안 분위기가 어수선해질 수 있는 부분도 충분히 고려해 색상 배치에 신경썼다. 

거실

고객 요구가 뚜렷했던 주택
건축시 에피소드라고 한다면 건축주가 오래전부터 건축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인테리어나 외장 마감에 있어서 원하는 바가 명확히 있었기 때문에, 이곳 주택은 다른 어떤 현장보다 인테리어 미팅이 빨리 끝났다. 건축주와 하우스톡이 미팅을 하면서 예쁜 것들을 고르다보면 컨셉이 흐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모던하고 깔끔한 것을 좋아하시는 건축주의 성향에 따라 각 마감재들이 통일성있게 잘 선택되었다. 특히 컬러를 고를 때 무엇보다 신경을 썼으며 투머치 되지 않게 신경쓰며 작업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강아지 키우기 좋도록 타일 바닥 고려
건축주의 입주 후 만족도는 대단히 높다. 특히 건축주는 바닥재를 많이 고민했는데 타일로 시공하고 나니 강아지 키우기도 더 수월하고 볼수록 만족한다고 해서 시공사인 하우스톡도 성취감을 느끼고 있다. 건축주의 아내분이 전체적으로 진행을 맡아 하셨는데 남편도 다 짓고 나서 아내의 안목에 대해 만족해 했다.  

욕실

지붕 방수와 마감처리에 신경써
평지붕으로 보이는 목조주택 지붕의 방수와 마감 처리에 특히 신경써 시공했다. 목구조에서 지붕은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이곳 안성 주택처럼 박스형태의 모던한 외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붕이 보이지 않아야만 모던한 스타일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시공하기 위해서는 골조공사를 할 때 지붕을 먼저 만들고, 그 지붕을 가릴 수 있는 벽을 추가로 만들어야 하는 어려운 작업이 따른다. 이러한 작업들이 건물의 외관의 형태를 구성하는 요소들이 되기 때문에 설계단계에서 충분한 검토가 이뤄진 후 다음 공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모던함과 어울리면서 따뜻한 공간
집의 외부의 기본적인 스타일은 스타코플렉스로 마감돼 모던함이 풍겨난다. 입면은 심플하고 모던한 스타일로 볼륨감이 느껴진다.  
반면에 내부는 다양한 소재의 느낌을 살린 인테리어 조명에 관심이 많은 건축주를 고려해 이에 적당한 공간의 효율적인 분할 및 자투리 공간 활용에도 조도의 포커스를 맞췄다. 실내에 사용된 소품들은 요즘 흔히 사용되는 인테리어 콘셉트이지만 네추럴한 소품, 흑색 벽지, 마루를 활용한 산뜻한 공간은 건축주의 건물이 가족 모두를 위한 공간임을 잘 보여준다. 주방과 거실을 최대한 크게 해 가족이 모이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거실과 2층을 편하게 올라갈 수 있도록 현관에서 바로 올라갈 수 있는 계단, 계단실마다 곳곳에 설치된 벽 등의 은은한 불빛이 가족을 아끼는 건축주의 마음을 잘 담아내고 있다. 

데크

단열 및 고품질 시공에 특화, 하우스톡
하우스톡은 ‘건축주와 함께 만들어가는 주택 이야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가치와 만족이 최상이 되는 회사를 목표로 직원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건축주들은 주택을 짓기 위해 평생의 땀과 노력으로 일군 자금과 시간을 투자해 신중히 결정을 내린 만큼 집에 대한 애착이 클 수밖에 없다. 그러한 고객들의 마음을 헤아려 하우스톡 또한 내가 살 집을 짓는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정을 다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하우스톡은 건축주들이 평생에 단 한번 짓는 집인 만큼, 복잡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집짓기에 대해 명쾌한 해답을 제시하고, ‘마음이 편한 집짓기’를 실현하기 위해 하도급을 주지 않고 직영공사만을 실시하고 있다. 내 집 짓기의 희망과 설렘, 가슴 벅찬 행복한 순간들을 예비 건축주들에게 선사하겠다는 하우스톡. 또한 건축주들과 소통하며 도란도란 주택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도록 매일같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하고 있다.

 

HOUSING PLAN 
대   지   위   치 :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내방리
대   지   면   적 :  ­­­608㎡ 
건   축   규   모 :  ­­­지상 2층  
건   축   면   적 :  ­­­98.46㎡ 
연      면      적 :  ­­­147.98㎡(1층: 91.58 ㎡/ 2층: 56.40㎡) 
건      폐      율 :  16.19% 
용      적      율 :  ­­­24.34%
주      차      장 :  ­­­2대 
최   고   높   이 :  ­­­8.42m 
구               조 : 기초-철근콘크리트 매트기초
                            지상-경량목구조
단      열      재 :  ­­­외벽: 그라스울 가등급 R23+외단열(비드법단열재 50㎜)
                            내벽: 그라스울 나등급 R21
                                        지붕, 층간: 그라스울 나등급 R32  
마      감      재 :  ­­­스타코플렉스, 케뮤 세라믹사이딩
창      호      재 :  ­­­엔썸 독일식 시스템창호
철               물 :  ­­­심슨스트롱타이
설 계  및  시 공 :  ­­­하우스톡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