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연천군에 위치한 한솔목공기계는 목공용 기계 전문 생산업체다. 주력으로 생산하는 제품은 MDF나 합판을 용도에 따라 다양한 모양으로 절단할 수 있는 재단기. 그리고 자재에 드릴로 구멍을 뚫어 제품을 조립할 수 있도록 만드는 보링기가 있다. 
한솔목공기계의 기계들은 이미 많은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어 제품의 우수성을 여러 곳에서 널리 인정받고 있다. 특히 CNC 재단기 NCNC-2600 H10은 국무총리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품질과 기계 성능에 대해 인정받은 기계이다. 
모든 재단공정을 자동 프로그램으로 관리할 수 있어서 작업인원이 한 사람만 있어도 많은 양의 재단 업무를 빠르고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다. 프로그램 운영도 어렵지 않아 자동화 공정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습득이 가능하다. 판재 이동속도도 최대 80m/min의 속도로 합판, LPM, HPM, PB, 아크릴 등의 다양한 판재들을 치수 오차없이 효율적으로 재단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이 NCNC-2600 H100은 대형 가구 공장에서는 이미 구비해 뒀으며 최근 DIY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중소형 목재회사들도 이 기계들을 비치해 고객에게 재단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한솔목공기계 관계자는 “CNC 프로그램의 특징은 22인치의 넓은 컬러 화면으로 프로그램이 간단하고 합판의 재단할 치수가 화면에 그림으로 표시돼 있어 쉽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며, 만약 치수가 잘못 기입됐다 하더라도 기계 작동이 정지되기 때문에 작업하기가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양면보링기와 측판보링기는 여타의 제품들에 비해 콤팩트한 사이즈로 작업공간의 공간 활용도를 높인 점이 두드러진다. 이 보링기들은 자재로 제품 조립이 가능한 제품(주로 가구)을 만들 수 있도록 포인트(구멍)를 내는 기계다. 이들 보링기 역시 운영이 간편하며 빠르고 정확한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한솔목공기계의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기계에 대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아서 기술적으로 향상된 제품을 내놓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