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거용 마루시장에서 섬유판 강마루가 주목받고 있다. 섬유판 강마루는 기존 HPM 강마루의 소재인 합판과 달리 목재 섬유질(Fiber)을 가공해 만든 섬유판이 주 소재다. 
지난해 섬유판 강마루는 전체 1,100만평 마루시장에서 약 120만평으로 11%대의 시장 포지션을 차지했다. 주요 공급처를 보면 소비자 시장은 58%, 건설사 납품은 42%다. 
올해 역시 섬유판 강마루의 수요는 증가할 전망이다. 일반 강마루처럼 접착식 시공이 가능하고, 수분에 의한 마루의 하자 발생률도 낮기 때문이다. 특히 일반 강마루에 비해 약 10% 이상 저렴하기 때문에 가격 부분 경쟁력이 높다.  
현재 섬유판 강마루는 한솔홈데코, 동화기업, 한샘, 스타강마루, 현대L&C, 파워데코 등에서 선보이고 있다.  

한솔 SB엠보 '엣지블랙'

한솔홈데코 SB마루
한솔SB마루는 국내 최초로 출시한 섬유판 강마루다. 2015년 출시 이후 제품 안전성을 인정받은 SB마루는 합판마루와 강마루 대비 높은 품질, 실용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 마루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SB마루는 목질마루의 단점인 내수성을 강화하고, 온돌난방에 최적화된 두께로 열 효율성을 높여 겨울철 난방비 걱정을 줄였다. 이러한 SB마루 특성으로 좌식문화에 맨발보행을 하는 우리주거문화에서 습기 및 열에 의한 마루 변형이 적어 온돌마루로 매우 적합한 마루로 인식되고 있다. 

한솔 SB마루 대리석 패턴 '카라라'

SB마루는 물에 강하고, 열전도성이 우수하며, 친환경 제품이라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면서도 각 제품의 특징에 따라 SB오리지널(우드, 대리석 패턴), SB엣지(헤링본), SB강(HPL), SB엠보(동조HPL) 4개 제품을 출시, 차별화를 모색하는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켰다. 
SB오리지널은 우드뿐만 아니라 390x790mm 사이즈의 대리석 패턴이 있으며, Non Slip 기능을 추가하여 노인 및 어린이, 반려견이 있는 가정에는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SB엣지는 보다 독창적이고 개성을 중시하는 고객을 위해 헤링본의 패턴 시공이 가능한 마루다. 
SB강은 강마루의 단점인 찍힘과 눌림을 완벽하게 보완했다. 합판 강마루와 동일한 표면소재 (HPL)을 사용하면서도, 바탕재인 합판의 단점을 보완한 SB내수보드를 사용했다. 이 외에도 무늬와 엠보가 일치되는 동조 HPL을 적용한 SB엠보는 고급원목 나무결 질감을 더욱 섬세하게 살렸다.

한솔 SB엠보 '어썸 내추럴 오크'

SB마루의 4개 시리즈 제품은 서로 단차 없이 깔끔하게 혼합시공이 가능하다. 특히 SB마루의 우드 패턴과 대리석 패턴, 헤링본과 일반 시공을 한 공간에 시공 가능하여 개성있고 아름다운 공간 연출이 가능하다. 

나투스 진 원목 '내추럴 오크'

동화기업 나투스 진
동화기업의 나투스 진은 친환경 신소재 나프보드 위에 다양한 무늬지를 입히고 고강도 표면처리를 한 SE0등급(포름알데히드 방출량 0.3mg/L 이하) 최고급 바닥재다. 
나투스 진은 동화기업이 특허 출원한 신기술을 집약하여 만든 나프보드를 핵심 소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포름알데히드 방출이 거의 없다. 100% 국내산 소나무만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품질을 더욱 신뢰할 수 있다. 내수성이 강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사용하는 실생활 공간에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습기 노출에 대한 복원력도 우수해 습기에 노출되더라도 치수 변화가 거의 없다. 

나투스 진 헤링본 '헤링본 마블화이트'

또 이중 시공방식을 통해 목질 바닥재의 고질적인 문제인 습기 또는 온도변화로 발생하는 수축·팽창 문제도 해결했다. 바닥과 접착하는 접착식 시공 방식과 마루와 마루 사이를 결합하는 클릭 시공방식을 이중으로 사용하여 시공 안정성을 높였다. 

나투스 진 '어반 블랙'

나투스 진은 원목 그대로의 자연스러움을 나타내어 숲속에서 쉬는 듯한 느낌을 주는 Space PURE, 북유럽 특유의 빈티지한 감성을 살린 Space COMBI, 소재의 다양화를 통해 도시의 세련미를 전하는 Space Urban, 헤링본을 비롯해 다양한 패턴시공이 가능한 나투스 진 헤링본, 원목마루 나투스 진 원목으로 나뉜다.   

휴엔플러스 '샤모니 오크'

파워데코코리아 휴엔플러스
파워데코코리아의 휴엔플러스는 고밀도의 강화보드를 적용해 강력한 내수성을 자랑하는 섬유판 강마루다. 
지난해 1월 본격 출시한 휴엔플러스는 Super E0(0.5mg/L 이하)등급의 친환경 강마루로,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 방출 문제에 있어서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해도 되는 친환경 제품이다. 물에 담가 상태를 관찰하는 내수 침지 테스트에서도 내수성 치수 변화 및 팽창 부분 거의 변화가 없다. 

휴엔플러스 '스노우 화이트'

또 내구성에 있어서도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한국산업규격(KS) 실험 기준으로, 내마모도 테스트 결과, 휴엔플러스는 3000회전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일반적인 강마루 보다 최소 10배 이상 높은 수치다.
휴엔플러스는 접착식 시공을 통한 높은 열전도율을 6.5mm 두께며, 친환경 황토본드를 사용해 접착식으로 시공된다. 

휴엔플러스 '하임오크'

휴엔플러스는 워시 오크, 샤모니 오크, 브라운 오크, 하임 오크, 스노우 화이트, 소프트 그레이, 모카 오크, 화이트 애쉬, 스위트 오크, 덴버 오크 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10가지 패턴을 운영,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