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America]

■ 세계 경제 ‘둔화 동기화’ 단계 진입
미국 싱크탱크인 브루킹스 연구소는 타이거지수(세계경제회복추적지수)를 근거로 전 세계 거의 모든 나라가 동시에 성장 동력을 잃어가고 있어, 올해 안에는 경기회복이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타이거지수는 미·중 무역 분쟁이 본격화된 지난해 3월부터 꺾이기 시작해 지난해 12월에는 전달보다 18% 떨어졌다. 미국은 성장추진력이 떨어졌으며, 독일은 침체 직전, 이탈리아는 침체에 빠졌다고 진단했다. 

■ 미국, EU 제품에 고율 관세 부과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EU가 유럽 항공사인 에어버스에 규정과 어긋나는 보조금을 지급해 미국 항공사인 보잉에 연간 110억 달러의 피해를 입혔다며, 이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 EU 제품에 110억 달러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무역대표부가 관세를 부과할 목록은 헬리콥터, 항공기 부품 등과 같은 공산품뿐 아니라 와인, 치즈, 연어, 게 등 축산물과 해산물도 포함돼 있다.  

중국 [China]

■ 중국, 지준율 추가 인하 임박
지준율은 금융회사가 고객 예금의 일정 비율을 중앙은행에 예치하는 지급준비금의 적립 비율을 의미한다. 지준율이 낮아지면 시중은행이 예치해야 할 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만큼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효과가 나타난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현재 지준율은 11.5~13.5% 수준. 시장에서는 중국이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지준율을 내릴 것으로 전망했다.  

■ 중국, EU와의 협력 끌어내는 데 성공
중국 리커창 총리와 EU 융커 집행위원장은 지난달 9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문은 중국이 대외개방과 개혁을 확대하는 대신 EU는 미국의 일방주의에 중국과 공동 대응하며, 중국의 일대일로와 EU의 유럽·아시아 연결 프로그램에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중국은 미국과 무역 분쟁을 벌이고 있어 EU의 지지가 필요하고, EU도 미국과의 무역 분쟁 가능성이 커져 중국과 대립한다는 인상을 주지 않으려고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Japan]

■ 일본중앙은행, 시장부양 악순환 초래
해외투자자들은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라 제조업이 많은 일본기업들이 수출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해 지난 1년간 일본주식을 5.6조 엔 순매도했다. 이는 31년 만에 최대 규모다. 일본중앙은행(BOJ)은 일본 주식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같은 기간, 같은 규모의 주식을 순매입했다. BOJ는 일본 기업의 주식 뿐 아니라 국채도 절반 이상 보유하고 있어 자산규모가 일본 GDP(4.9조 달러)보다 크다. 이 상황에서 일본이 두려워하는 것은 미국이 달러 약세를 위해 엔화 가치 절상을 요구하는 것. 이렇게 되면 금리 인상으로 경기가 더 어려워져 BOJ가 일본 국채와 주식을 더 사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유럽[Europe]

■ “글로벌 무역 증가율 10년 만에 최저” 
경제분석기관인 영국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 분쟁을 중심으로 한 보호무역 확산, 중국과 유로존 등 주요 경제권의 경제 성장 둔화 등으로 올해 무역 증가율이 지난해(4.8%)의 절반인 2.5%일 것으로 전망했다. 2월 세계 무역량이 전년 동기대비 0.5% 감소했고, 컨테이너 운송량, 독일 제조업의 해외 수주 등 향후 3개월 무역 선행 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2%나 감소했기 때문이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글로벌 무역 정체를 해소하려면 중국과 유로존의 경기 부양, 미국의 통화 완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 이탈리아, 올 경제성장도 어두워 
EU는 유럽연합 내의 공공부채 상한선을 GDP의 60%로 설정하고 있지만, 이탈리아 공공부채는 지난해 기준 GDP의 132%에 달한다. 이에 EU는 이탈리아가 방만한 재정관리로 그리스식 채무 위기에 빠져 EU 전체를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고 경고하며 압박해 왔다. 그러나 이탈리아 포퓰리즘 정부는 총선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 2020년도 GDP 대비 재정수지적자 비율을 당초 2.04%에서 2.4%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또한 선심성 정책으로 개인의 소득세율을 단계적으로 낮추고, 법인세율도 현행 24%에서 20%로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 브렉시트 ‘연기 반복’…이번에는 할로윈데이 
EU는 영국의 브렉시트 시한을 오는 10월 31일까지 연장해 주기로 했다. 이에 영국 메이 총리는 가능한 빨리 의회 승인을 받아 EU를 떠나겠다고 말하면서 합의안이 통과되기 전까지는 EU회원국으로의 의무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국은 브렉시트 예정일을 3월 29일에서 4월 12일로 늦춘 적 있으며, 의회 합의가 힘들듯해 다시 6월 30일로 연기해 달라고 EU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바 있다.

한국[Korea]

■ 제품값은 제자리인데 원료값은 상승, 철강업계의 수난 
철광석 가격이 3월 말 기준 톤당 85.53달러로 지난해 11월 이후 30.3% 급등했다. 지난 1월 브라질 최대 철강회사인 발리 소유의 철광산 댐이 붕괴됐기 때문. 이 사고로 최소 160명이 사망했으며, 발리는 올해 생산 목표의 10%인 4,000만 톤을 감산하겠다고 발표했다. 철광업계는 상승한 원재료 비용을 후판과 자동차 강판에 반영하지 못해 포스코의 1분기 영업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2.7% 감소했고, 현대제철도 같은 기간 20% 감소했다. 

■ 부동산 전문가가 예상한 1년 뒤 서울 집값 “떨어질 것”
KDI(한국개발연구원)가 부동산 전문가 10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전문가들의 59.4%는 1년 후 서울의 주택 가격이 하락하고, 24.5%는 현재와 같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락률은 2.5% 미만이 될 것으로 응답한 전문가가 38.7%로 가장 많았다. 반면 비수도권의 1년 뒤 주택가격은 73%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주택가격 하락 예상이 많지만 LTV(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는 현행대로 규제해야 한다고 응답한 전문가들은 70%였다. 또한 서울지역 주택가격 상승을 막기 위해 3기 신도시 추진에 찬성한다는 응답자가 65.1%였고, GTX 등 수도권 광역교통망을 확충해야 한다는 의견이 72.6%였다. 

■ 한국-일본 외교 갈등…기업에 ‘불똥’ 
한국과 일본은 지난해 교역 규모가 850억 달러에 이를 만큼 경제적 관계가 긴밀하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한국 대법원의 징용피해자 배상 판결 이후 한국 기업들은 일본 통관 서류가 평소보다 2배 이상 늘고, 통관 심사도 까다로워졌으며 대금결제 및 송금이 복잡해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심지어 세무조사로 추징금을 받은 기업도 있다. 

■ 경기 침체에 환율·유가마저 요동 
원달러 환율이 지난달 3일 1,134.5원에서 6일 후인 4월 8일 1,145원으로 상승했다. 노르웨이 국부펀드의 신흥국 채권(한국채권 65.3억 달러 보유) 매각, 외국인 투자자에게 배당금 지급(성장기업 배당금 10조 원), 미·중 무역협상 타결이 늦춰지면서 위안화 가치 하락에 따른 원화약세, 한국 수출둔화에 따른 CDS 프리미엄 상승 등으로 달러 수요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외국인 자금이 계속 유입되고, 위안화 가치 약세가 제한적이어서 환율이 추세적으로 상승할 것 같지는 않다는 전망이다.  

■ 새 리스 회계기준 도입, 항공·해운사들 자본 확충 위해 진땀 
기업들은 해당 연도에 지급되는 운용리스의 비용을 부채로 인식했으나 새로운 회계기준(IFRS16)에 따르면 운용리스 전부를 부채로 반영하게 돼 부채비율이 높아지게 됐다. 기업들은 부채비율이 상승하면 신용도가 하락하고, 신용도가 하락하면 금리인상으로 이자비용 증가 및 대출금 일부를 상환해야 한다. 특히 항공사와 해운사는 항공기와 선박을 운용리스로 구입하고 있어, 부채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649%→852%, 대한항공 744%→792%, 현대상선 296%→510%로 상승이 예상된다. 유통회사들도 보유중인 부동산을 ‘세일앤리스백’ 형태의 운용리스로 분류하고 있어 롯데쇼핑 111%→171%, 홈플러스 70%→114%, 이마트 89%→106%로 부채비율이 상승한다. 이에 기업들은 영구채를 이용한 자본조달, 리츠회사를 통한 부동산 임차 등으로 부채비율을 낮추려 하고 있다. 

■ 중국에 밀린 韓 조선
지난해 한국 조선업계는 LNG 운반선 발주가 늘면서 중국을 제치고 7년 만에 수주 1위를 달성했다. 그러나 올해 1분기에는 발주된 선박 573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가운데 45%인 258만CGT를 중국이 수주해 1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162만CGT를 수주해 2위로 밀려났다. 이는 중국 조선사들이 자국 은행에서 무이자로 대출하는 등의 정부 지원을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