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3년간 국내 목조주택 1분기 착공 동수가 줄어들고 있다.

3월 착공 동수 981…5년 만에 처음 1000동 이하로 떨어져
건축경기 침체에 목조주택 시장 장기 불황 우려

목조주택 착공 동수가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 목조주택 시장은 줄곧 상승세를 기록해왔으며 2014년부터 2016년에는 전체 착공 동수가 3,000동 가까이 증가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201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점점 줄어들기 시작하더니 2018년에는 11,828동을 찍었다. 이는 2016년 착공 동수보다 약 3,000동 적은 수치다.

국토교통부 통계누리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목조주택 착공 동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1, 2월 착공 동수는 각각 600동 이하를 기록했으며, 3월 착공 동수는 981동을 찍으며 5년 만에 1,000동 이하로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목조건축 시장의 위축에 대한 우려가 점차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최근 10년간 목조주택 착공 동수를 봤을 때 9,503동을 기록한 2009년부터 조금씩 상승해 14,000동까지 늘어나다가 2016년을 기점으로 지금까지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일부 목조건축 업계 관계자들은 건설시장 및 부동산 경기침체가 목조주택 시장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해석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 5월 건설기업경기실사지수(CBSI)가 전월대비 25.6p 급감해 3~4월의 짧은 회복세를 마치고 지난 2013년 11월 이후 5년 6개월 이래 최저치인 63.0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본지에서는 목재・나무 분야 BSI가 1분기 동안 연속 40대를 기록해 최악의 경기침체를 겪고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목조주택 시공업체 관계자는 “집이 팔리지 않아 전원주택을 짓고 싶어 하는 사람도 아파트에 계속 묶여있는 것”이라며 “부동산 대출 규제 강화로 대출 받기도 힘들어진 상황이니 집을 지으려는 사람 자체가 줄었다”고 전했다. 그는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 올 가을이나 겨울에는 문 닫는 업체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며 목조건축 착공 동수 감소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부동산 거래가 줄어드는 것을 꼽았다.

다른 시공업체 관계자는 “과거에 비해 소비자나 업체들이 집짓기에 대한 부담이 늘어난 건 사실”이라며 “정부의 주택 규제 강화로 공사비가 늘다보니 저렴한 집을 지으려는 소비자들이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9・13 부동산대책을 통해 2주택 이상 보유자는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규제를 강화하고 1주택자 역시 투자 목적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 대출을 내주지 않기로 했다.

여수 지역의 주택시공 업체 대표는 “지방에 있는 업체들은 사정이 더욱 좋지 않다”며 “최근 저렴하게 집을 지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받기 위해 수도권에 있는 업체들을 선호하고 있다”고 걱정을 표했다. 또한 그는 “고객들이 유지관리가 힘들다는 이유로 목조주택보다는 콘크리트 주택을 많이 찾고 있다”며 목조주택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개선돼야 한다는 의견을 덧붙였다.

김갑봉 스튜가목조건축연구소 대표는 “과거에는 소규모건축구조기준에 목구조 내용이 제대로 규정돼 있지 않아 문제가 많았다. 국토부에서 개정안이 만들어진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 내 변화를 계속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전반적으로 경기가 안 좋기 때문에 목조건축산업에도 영향을 미친 것”이라며 “목자재 업체들도 수요가 없기 때문에 가격경쟁이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고 품질 하향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박문재 국립산림과학원 연구관은 “경기 상황이 안 좋다보니 향후 경기 흐름을 낙관하기 어렵다”며 “목조건축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장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대부분 목조건축물이 주택으로 공사되고 있는데, 공공시설이나 근린생활시설 등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그는 “기술혁신을 통한 건축비 절감 방안을 마련하고 공학목재, 내진・내화, 차음, 에너지절감, 고층화 등 목조주택 성능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라며 “아울러 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과 수요를 견인할만한 연구 개발이 지속돼야 한다. 정부와 민간의 과감한 투자 또한 시장 확대를 이끌 것”이라고 전했다.

한 관계자는 “거시적 관점에서 경기침체, 대출 규제도 현재의 상황을 설명할 수 있으나 내진설계, 현장 관리제도, 에너지 문제 등이 건축 허가를 어렵게 만들고 건축 비용을 증가시켜 소비자들의 부담을 크게 늘린다”며 “썩거나 곰팡이와 죽데기가 많은 구조재, 수월하지 않은 A/S 문제, 저품질의 덮개재(OSB) 등의 불만 사례 증가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품질향상에 신경 써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